Gukhoe Daero Park

Project : International Competition

Program : Community plaza

Team : Dongwoo Yim, Rafael Luna

Year : 2019

Location : Seoul, S. Korea

collaborated with Dongsimwon

 

Concept

 

공원과 유통 거리, 로데오거리가 만나는 도시의 결절점에 새로운 지역 커뮤니티의 거점이 마련된다. 이 일대는 높은 잠재력을 갖고 있는 상권이지만 국회대로로 인해 단절되어 쇠퇴하고 있다. 토심이 부족한 복개도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플랜터를 활용한 녹지대를 조성하여 보행 중심의 거리를 만든다. 커뮤니티 센터와 결합된 광장은 이 일대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

'공원관리사무소'동과 '공유시설'동으로 나뉜 커뮤니티시설은 어반케노피(Urban Canopy)로 연결되었다. 북동쪽 건물은 공원 및 지하차도 관리에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서쪽 건물은 지역 커뮤니티를 위한 공유주방과 공유서재로 구성되었다. 이를 연결하는 케노피는 외부공간이지만 내부공간처럼 느끼는 효과와 더불어 다양한 시간과 계절에도 외부활동이 가능케 한다. 또한 이 공간들은 커뮤니티시설의 프로그램과 인접 외부공간이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되도록한다. 공유주방에서 만든 음식을 야외 피크닉 공간에서 즐기거나 마을텃밭에서 수확한 식재를 사고팔 수 있는 플리마켓 등 여러가지 공간과 프로그램을 구연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공유사회와 공유경제를 경험하게 된다.

© Copyright 2015. All rights are reserved by PRA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