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sa Kindergarten

Project : International Competition

Program : Shared Housing

Team : Dongwoo Yim, Rafael Luna

Year : 2019

Location : Seoul, S. Korea

 

Concept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아이들의 다양한 행위들을 수용할 수 있는 큐브를 단위로 공간을 상상한다. 다양한 기능을 담고있는 큐브들이 모여 중앙에 비어있는 공간을 형성한다. 빈 공간은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으며 이를 둘러싼 큐브들이 서비스역할을 제공한다.

사각형 공간 혹은 박스는 매우 규칙적이고 균질한 공간을 만들어 내곤 한다. 그래서 종종 아이들은 매우 제한적인 공간에서 생활하게 된다. 하지만 이들의 이형적인 배치를 통해 새로운 방식의 공간 구성을 만들어낼 수 있고, 아이들은 항상 보는 사각의룰에서 벗어난 공간을 경험함으로서 창의성을 키우고 재미를 발견할 수 있다. 동시에 여전히 사각의 공간을 유지함으로써 협소한 대지 내에서 효율적인 공간을 지켜낼 수 있다.

블럭쌓기는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된 박스들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만드는 과정이다. 박스 위에 바로 박스를 쌓는 방식은 실제로공간 구성하는데 많은 제약이 따른다. 따라서 새로운 레이어, 즉 판을 박스들 위에 배치시킴으로서 그 위의 박스들은 비교적 자유로운 방식으로 새롭게 구성될 수 있다. 아이들이 블럭쌓기를 하는 방식을 따라 이렇게 어린이집을 수직적으로 구성한다.

© Copyright 2015. All rights are reserved by PRAUD